CES 소개 (CES 뜻, CES2025 일정, 참가기업, 혁신상, 입장료 등)
CES 뜻
CES는 Consumer Electronics Show의 준말로 우리말로는 소비자가전박람회를 의미합니다. 미국의 CTA(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이 주최하는 박람회로 세계 최대의 IT 박람회입니다.
최초에는 가전 박람회로 시작이 되었으나, 점차 IT기술이 발전해나가면서 AI, 자동차, 헬스케어, 로봇, 드론 등 첨단산업을 모두 망라하는 전시회가 되었으며, 세계의 유명 기업들이 자사의 혁신 제품들을 공개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CES2025 일정
최근에 CES2024는 끝났고, 끝나자마자 CES2025의 일정이 공개되었습니다. 2025년 1월 7일(화)부터 2025년 1월 10일(금)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CES참가기업
매년 참가기업은 조금씩 달라지지만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CES2024에는 포춘500대 기업 중 280개 이상이 참석하였으며, CES2025에도 많은 기업들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메인인 센트럴홀의 최대 규모 부스를 삼성전자, LG전자, SK 등 한국 회사들이 전시하는 것이 특징적이며, 모빌리티가 주로 전시된 웨스트홀에서는 올해 현대차그룹도 크게 부스를 전시했습니다.
해외 IT기업 중에는 구글, 아마존, 소니, 파나소닉 등 미국과 일본의 선도 기업들이 전시를 진행하고, BMW, 벤츠 등 유명 자동차기업들도 부스를 매년 차리고 있습니다.
CES혁신상
CES는 유망한 기술을 보유하고 전시한 기업에게 매년 혁신상을 수여합니다. CES2024 혁신상은 522개, 최고혁신상은 36개만 선정하였기 때문에, 혁신상을 수상한 기업들은 유망한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 스타트업 기업들이 올해 최고 혁신상 중 8개나 수상을 하였는데 한국 기업들의 잠재력을 보여줍니다.
CES 입장료
CES입장료는 미리 등록한다면 과하게 비싼 수준은 아닙니다. CES2024의 경우 12월 전에 예약을 한다면 인당 $150 (약 20만원) 이었고, 그 이후에는 $350 (약 45만원)이었습니다. 솔직히 45만원을 내고 보기는 아깝다고 생각하고, 150달러는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CES2025의 가격은 공개되지 않은 상태이고, 아래 링크에서 판매가 시작하면 연락을 받을 연락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입장 대상
CES는 누구나 갈 수 있는 행사입니다. 미리 사전등록을 하면서 명함이 필요하긴 한데, 개인적으로 명함을 파서 등록을 해도 전혀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애초에 스타트업들도 많이 오는 행사이고, 기업 규모가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가족이 와서 관람하는 경우는 거의 없어보였는데 (아무래도 어린아이들은 흥미가 없을 전시회입니다), 대학생들이 교수님들과 와서 관람하는 경우는 많았습니다.
같이 읽어보실만한 글